ABOUT ME

Today
Yesterday
Total
  • [스프링MVC - 1편] 스프링 MVC 기본기능 - 4
    스프링&스프링부트 2025. 1. 29. 15:26

    HTTP 메시지 컨버터

    템플릿으로 HTML 생성해서 응답하는 것이 아니라,

    HTTP API처럼 JSON 데이터를 HTTP 메시지 바디에서 직접 읽거나 쓰는 경우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ResponseBody 사용 원리

    • @ResponseBody 사용
      • HTTP의 BODY 문자 내용을 직접 반환
      • viewResolver 대신에 HttpMessageConverter 동작
      • 기본 문자처리 : StringHttpMessageConverter
      • 기본 객체처리 :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
      • byte 처리 등등 기타 여러 HttpMessageConverter 기본으로 등록되어 있음

     

     

    스프링 MVC 다음의 경우에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적용한다

    • HTTP 요청 : @RequestBody, HttpEntity(RequestEntity)
    • HTTP 응답 : @ResponseBody, HttpEntity(ResponseEntity)

     

     

    HTTP 메시지 컨버터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HttpMessageConverter<T> {
        boolean canRead(Class<?> clazz, @Nullable MediaType mediaType);
    	boolean canWrite(Class<?> clazz, @Nullable MediaType mediaType);
    	
        List<MediaType> getSupportedMediaTypes();
    	
        T read(Class<? extends T> clazz, HttpInputMessage inputMessage) 
        	throws IOException, HttpMessageNotReadableException;
    	void write(T t, @Nullable MediaType contentType, HttpOutputMessage outputMessage)
    		throws IOException, HttpMessageNotWritableException;
    }

    HTTP 메시지 컨버터는 HTTP 요청, HTTP 응답 사용된다

    • canRead(), canWrite() : 메시지 컨버터가 해당 클래스, 미디어타입을 지원하는지 체크
    • read(), write() : 메시지 컨버터를 통해서 메시지를 읽고 쓰는 기능

     

     

    주요한 메시지 컨버터

    1. ByteArrayHttpMessageConverter : byte[] 데이터를 처리한다

    • 클래스 타입 : byte[], 미디어타입 : */*
    • 요청 ) @RequestBody byte[] data
    • 응답 예) @ResponseBody return byte[], 쓰기 미디어타입 application/octet-stream

    2. StringHttpMessageConverter : String 문자로 데이터를 처리한다

    content-type: application/json

    @RequestMapping
    void hello(@RequestBody String data) {}
    • 클래스 타입 : String, 미디어타입 : */*
    • 요청 ) @RequestBody String data
    • 응답 예) @ResponseBody return "ok", 쓰기 미디어타입 text/plain

    3.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 : application/json

    content-type: application/json

    @RequestMapping
    void hello(@RequestBody HelloData data) {}
    • 클래스 타입 : 객체 또는 HashMap, 미디어타입 : application/json 관련
    • 요청 ) @RequestBody HelloData data
    • 응답 ) @ResponseBody return helloData, 쓰기 미디어타입 application/json 관련

     

     

     

    1. HTTP 요청 데이터 읽기

    • HTTP 요청이 오고, 컨트롤러에서 @RequestBody, HttpEntity 파라미터를 사용한다
    • 메시지 컨버터가 메시지를 읽을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canRead()를 호출한다
      • 대상 클래스 타입을 지원하는가 - 예) @RequestBody의 대상 클래스(byte[], String, HelloData)
      • HTTP 요청의 Content-Type 미디어 타입을 지원하는가 - 예) text/plain, application/json, */*
    • canRead() 조건을 만족하면 read()를 호출해서 객체 생성하고, 반환한다

     

     

    2. HTTP 응답 데이터 생성

    • 컨트롤러에서 @ResponseBody, HttpEntity로 값이 반환된다
    • 메시지 컨버터가 메시지를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canWrite()를 호출한다
      • 대상 클래스 타입을 지원하는가 - 예) return의 대상 클래스 (byte[], String, HelloData)
      • HTTP 요청의 Accept 미디어 타입을 지원하는가(더 정확히는 @RequestMapping의 produces) - text/plain, application/json, */*
    • canWrite() 조건을 만족하면 write()를 호출해서 HTTP 응답 메시지 바디에 데이터를 생성한다

     

     

    요청 매핑 헨들러 어뎁터 구조

    SpringMVC 구조

    컨버터는 핸들러 어댑터(RequestMappingHandlerAdapter)와 관련있다

     

     

     

    RequestMappingHandlerAdapter 동작 방식

    ArgumentResolver

    생각해 보면,애노테이션 기반의 컨트롤러는 매우 다양한 파라미터를 사용할 있었다

    HttpServletRequest, Model 물론이고 @RequestParam, @ModelAttribute같은 애노테이션 그리고 @RequestBody, HttpEntity같은 HTTP 메시지를 처리하는 부분까지 매우 유연함을 보여주었다

    이렇게 파라미터를 유연하게 처리할 있는 이유가 바로 ArgumentResolver 덕분이다

    애노테이션 기반 컨트롤러를 처리하는 RequestMappingHandlerAdapter 바로 ArgumentResolver호출해서 컨트롤러(핸들러) 필요로 하는 다양한 파라미터의 (객체) 생성한다 그리고 이렇게 파리미터의 값이 모두 준비되면 컨트롤러를 호출하면서 값을 넘겨준다

    스프링은 30개가 넘는 ArgumentResolver 기본으로 제공한다

    컨트롤러에서 String으로 이름을 반환해도, 동작하는 이유가 바로 ReturnValueHandler 덕분이다

     

     

    HTTP 메시지 컨버터

    • 요청의 경우 : @RequestBody를 처리하는 ArgumentResolver가 있고, HttpEntity를 처리하는 ArgumentResolver가 있다 ArgumentResolver들이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사용해서 필요한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다
    • 응답의 경우 : @ResponseBody와 HttpEntity를 처리하는 ReturnValueHandler가 있다 그리고 여기에서 HTTP 메시지 컨버터를 호출해서 응답 결과를 만든다
    728x9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