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인프런 강의 정리 (2)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지식
HTTP 기본
1. 모든 것이 HTTP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ML, TEXT
- IMAGE,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 (API)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 지금은 HTTP 시대
HTTP 역사
- HTTP/0.9 1991년: GET 메서드만 지원, HTTP 헤더 x
- HTTP/1.0 1996년: 메서드, 헤더 추가
- HTTP/1.1 1997년: 가장 많이 사용,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
- HTTP/2 2015년: 성능 개선
- HTTP/3 진행중 : TCP 대신에 UDP 사용, 성능 개선
기반 프로토콜
- TCP: HTTP/1.1, HTTP/2
- UDP: HTTP/3
> 현재 HTTP/1.1 주로 사용, HTTP/2, HTTP/3도 점점 증가
HTTP 특징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스테이스리스), 비연결성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2.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Request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3. Stateful, Stateless
무상태 프로토콜(stateless, 스테이스리스)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
- 장점 : 서버 확장성 높음 (스케일 아웃)
- 단점 :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stateful, stateless 차이
1) stateful - 상태 유지
2) stateful - 상태 유지,
3) stateless - 무상태
4) stateless - 무상태, 점원이 중간에 바뀌는 경우
> 상태 유지 : 중간에 점원이 바뀌면 안 된다.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
>> 만약에 연결 중이던 서버에서 장애가 발생하면?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는 문제 발생
> 무상태 : 중간에 점원이 바뀌어도 된다.
>>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에러가 발생해도 다른 서버에서 해결할 수 있다.
>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스케일 아웃
Statelss 한계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 무상태 >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 상태 유지 > 로그인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 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4. 비 연결성(connectionless)
1) 연결을 유지하는 모델
2)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비 연결성
-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 동안 수천 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 개 이하로 매우 작음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비 연결성 한계와 극복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여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HTTP 초기 - 연결, 종료 낭비 / HTTP
5. HTTP 메시지
HTTP 메시지 구조
> 공백 라인은 필수
1. 시작 라인
1) 요청 메시지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 request-line = method SP(공백)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엔터)
- HTTP 메서드 (GET)
- 요청 대상 (/search?q=hello&hl=ko)
- HTTP Version
1-1) 요청 메시지, HTTP 메서드
- 종류 : GET, POST, PUT, DELETE
-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
1-2) 요청 메시지, 요청 대상
- absolute-path[?query](절대경로[?쿼리])
- 절대 경로 = "/" 로 시작하는 경로
- 참고) *, http://...?x=y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 지정 방법도 있다.
1-3) 요청 메시지, HTTP 버전
2) 응답 메시지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 status-line = HTTP-version SP status-code SP reason-phrase CRLF
- HTTP 버전
- HTTP 상태 코드 : 요청 성공, 실패를 나타냄
> 200 : 성공
> 400 :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 500 : 서버 내부 오류
- 이유 문구 :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
2. HTTP 헤더
- header-field = field-name ":" OWS field-value OWS (OWS:띄어쓰기 허용)
- field-name은 대소문자 구분 없음
HTTP 헤더 용도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캐시 관리 정보 등등
-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
-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 helloworld: hihi
HTTP 메시지 바디 용도
- 실제 전송할 데이터
-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