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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TTP 인프런 강의 정리 (2)
    네트워크 2022. 11. 23. 22:02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지식


    HTTP 기본

    1. 모든 것이 HTTP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ML, TEXT

    - IMAGE,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 (API)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 지금은 HTTP 시대

     

    HTTP 역사

    - HTTP/0.9 1991년: GET 메서드만 지원, HTTP 헤더 x

    - HTTP/1.0 1996년: 메서드, 헤더 추가

    - HTTP/1.1 1997년: 가장 많이 사용,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

    - HTTP/2 2015년: 성능 개선

    - HTTP/3 진행중 : TCP 대신에 UDP 사용, 성능 개선

     

    기반 프로토콜

    - TCP: HTTP/1.1, HTTP/2

    - UDP: HTTP/3

    > 현재 HTTP/1.1 주로 사용, HTTP/2, HTTP/3도 점점 증가

     

    HTTP 특징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스테이스리스), 비연결성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2.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Request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3. Stateful, Stateless

    무상태 프로토콜(stateless, 스테이스리스)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

    - 장점 : 서버 확장성 높음 (스케일 아웃)

    - 단점 :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stateful, stateless 차이

    1) stateful - 상태 유지

    2) stateful - 상태 유지,

    3) stateless - 무상태

    4) stateless - 무상태, 점원이 중간에 바뀌는 경우

     

     

    > 상태 유지 : 중간에 점원이 바뀌면 안 된다.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

                      >> 만약에 연결 중이던 서버에서 장애가 발생하면?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는 문제 발생

     

    > 무상태 : 중간에 점원이 바뀌어도 된다.

                      >>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에러가 발생해도 다른 서버에서 해결할 수 있다.

     

    >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스케일 아웃

     

    Statelss 한계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 무상태 >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 상태 유지 > 로그인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 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4. 비 연결성(connectionless)

    1) 연결을 유지하는 모델

     

    2)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비 연결성

    -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 동안 수천 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 개 이하로 매우 작음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비 연결성 한계와 극복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여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HTTP 초기 - 연결, 종료 낭비 / HTTP 

     

     

     

    5. HTTP 메시지

    HTTP 메시지 구조

    > 공백 라인은 필수

     

     

    1. 시작 라인

    1) 요청 메시지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 request-line = method SP(공백)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엔터)

    - HTTP 메서드 (GET)

    - 요청 대상 (/search?q=hello&hl=ko)

    - HTTP Version

     

    1-1) 요청 메시지, HTTP 메서드

    - 종류 : GET, POST, PUT, DELETE

    -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

    1-2) 요청 메시지, 요청 대상

    - absolute-path[?query](절대경로[?쿼리])

    - 절대 경로 = "/" 로 시작하는 경로

    - 참고) *, http://...?x=y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 지정 방법도 있다.

    1-3) 요청 메시지, HTTP 버전

     

    2) 응답 메시지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 status-line = HTTP-version SP status-code SP reason-phrase CRLF

    - HTTP 버전

    - HTTP 상태 코드 : 요청 성공, 실패를 나타냄

        > 200 : 성공

        > 400 :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 500 : 서버 내부 오류

    - 이유 문구 :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

     

     

    2. HTTP 헤더

    - header-field = field-name ":" OWS field-value OWS (OWS:띄어쓰기 허용)

    - field-name은 대소문자 구분 없음

     

    HTTP 헤더 용도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캐시 관리 정보 등등

    -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

    -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 helloworld: hihi

     

    HTTP 메시지 바디 용도

    - 실제 전송할 데이터

    -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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